역점특색교육활동

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. HOME  > 학교소개 > 역점특색교육활동

역점교육활동

역점 교육활동
역점 교육활동 1. 학교교육목표중심 주제통합교육과정
- 배움, 나눔, 문화예술, 생명, 평화공존 5대영역 교육과정 재구성
- 교과중심 학습과 교과통합, 주제통합,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
재구성이 교육 목표 아래 위계성과 계열성을 갖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
- 자기주도적 학습력, 질문과 토론 중심 수업, 긴 호흡의 장기 프로젝트학습
- 진지하고 차분한 학습습관 형성, 복습 습관 형성(배움공책, 바인더)
- 독서로 여는 인문학 수업
2. 존중과 배려의 회복적 생활교육
- 처벌이 아닌 자발적 책임으로 신뢰와 존중이 깃든 생활교육
- 연결과 관계 중심의 공동체성 강화 교육으로 평화로운 공동체 형성
- 존중과 배려를 담는 큰 그릇 만들기
· 학교 문화 형성: 존중의 언어, 인사하고 환대하기, 써클활동으로 공감, 공유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, 학부모 연수를 통해 회복적 학교문화
· 공감하고 인정하는 따뜻한 교실문화: 아침맞이, 써클운영, 공동체 놀이
- 존중의 약속 세우고 교육공동체 함께 실천하기, 함께하는 생활교육
3. 삶으로 일구는 창의적 학생자치
- 학생 중심 교육과정 참여하기
- 학생 자치 역량 기르기: 학교축제, 야영계획, 테마여행, 수학여행, 동아리 운영
학급다모임 및 대의원회 활동, 상설 대의원실 조성, 학생 건의함 설치 운영 - 협력적 공동체 세우기: 생활이야기 나누기, 학교 및 학급별 자율생활규정,
- 협력윤리(역량) 학년별 위계화 및 체계화 통한 교육과정 반영과 실천:
첫만남 세우기, 학급 다모임 시간을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시간 확보

특색교육활동

특색사업
특색 교육활동 1. 스쿨팜
- 교육과정 연계하여 운영, 생명 생태 수업으로 지속가능한 학습을 도모
- 학년별 텃밭을 이용하여 식물을 아이들이 관심과 책임을 가지고 기르기
- 먹거리가 되는 채소, 농산물을 주로 재배, 모종 및 씨앗으로 성장과정 배움
- 전교생의 탐구관찰학습의 장, 학년과 동아리에서 맡은 텃밭 책임 운영
- 교사 생태 동아리를 운영
- 지렁이 텃밭, 개구리논, 상자텃밭, 생태연못, 야생화단지, 비닐하우스
2. 오누이 한교실 활동을 통한 배움과 나눔의 실천
- 자신과 더불어 자신이 머물고 있는 공간을 성장시키는 공동체성을 회복
- 협업, 배움과 나눔 속에서 일어나는 집단 지성의 힘 기르며 상호 성장
- 오누이 한교실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 속에서 서로 보살피고 보듬는 문화 형성 - 큰 오누이 한교실: 1-4학년, 2-5학년, 3-6학년 오누이끼리 짝을 맺는 활동
· 오누이 교실 나들이, 오누이 산책, 놀이 함께 하기, 마주앉아 식사하기
·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에서부터 큰 오누이 교사 간 논의와 협력으로 상시적 교육활동 연계( 그림책 읽어주기, 인형극 공연, 황룡산 숲선생님, 연극 등)
- 작은 오누이 한교실: 1-2학년, 3-4학년, 5-6학년 오누이끼리 짝을 맺는 활동
· 5-6학년(뿌부): 작은학교 연극제, 학교축제, 학생다모임, 동아리활동 등
· 3-4학년(너리): 어린이날 놀이마당, 동아리활동, 경제바자회 등
· 1-2학년(빼미): 빼미 놀이마당, 나눔 장터 운영 등

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

학교알리미

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